우리가 살고있는 이 사회는 평범한 고양이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 없이 많은 고양이용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것들이 전부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아래 설명한 몇 가지는 필수적으로 갖춰야 한다.
1.화장실 상자
고양이가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는 조용한 장소에 배치한다. 고양이 한 마리당 최소한 한 개 이상의 화장실이 집 안에 있어야 하며, 여분을 마련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고양이는 보통 뚜껑이 있는 것보다 뚜껑이 없는 것을 선호한다.(예기치 못한 사오항이 발생했을 때 쉽게 도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2.고양이 집 연구 조사에 의하면 미국에 살고 있는 반려묘 중 60%가 주인과 함께 잠을 잔다고 한다. 그게 아니라면 가장 좋은 것은 천장이 높고 분리해서 세탁할 수 있는 천 덮개가 씌어진 컵 모양의 집이다. 이런 고양이 집은 체온을 유지하고 몸을 동그랗게 말고 잘 수 있게 해준다. 라고 책에 쓰여있지만 내 생각은 좀 다른게…고양이는 딱히 집이 필요없을거 같다..왜냐하면…
그냥 같이 지내다보면 자기가 제일 편한 자리를 본능적으로 찾아가는게 고양이인거 같다.
3.장난감 정교하거나 복잡할 필요가 없다. 사실 가장 단순한 장난감이야말로 최고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4.빗,브러시 장모종의 고양이에게는 가늘고 촘촘한 빗과 솔 브러시, 철사 브러시, 그리고 때로는 칫솔(얼굴 털 손질용)이 필요하다. 단모종은 가늘고 촘촘한 빗과 부드러운 솔 브러시, 고무 브러시, 그리고 새미 가죽천이 있으면 좋다.
5.밥그릇, 물그릇 모든 고양이에게는 자기만의 밥그릇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것은 스테인레스 그릇이다. 사기그릇은 깨지기 쉽고, 플라스틱은 간혹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릇의 입구는 고양이의 수염에 닿지 않을 만큼(이런 경우 고양이는 불쾌감을 느낀다) 충분히 넓어야 한다. 밥그릇과 물그릇은 조용한 장소에 놓아둔다. 개를 함께 키운다면 개가 고양이의 밥그릇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해야한다.
6.이동장 충격에 강한 플라스틱 본체에 쇠창살로 된 것으로 선택한다. 고양이를 옮길 때 필수적인 도구다.